키보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키보드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기계식, 멤브레인, 플렌져, 펜타그래프, 무접점 키보드 5가지가 있고 깊게 들어가면 키보드 스위치(청축, 갈축, 적축, 흑축 등)로 축 종류가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키보드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
멤브레인 키보드란 키를 눌렀을 때 고무를 누르는 방식으로 가장 기본적인 키보드인데요. 키보드를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멤브레인 키보드를 사용 안 해보신 분들은 없다고 해도 될 정도로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습니다. 그 이유는 키캡, 러버돔, 멤브레인, 쇠판을 겹치기만 하면 끝나는 가장 간단한 제조 과정, 가장 저렴한 생산 단가 때문입니다.
- 장점
- 가볍고 고무를 누르는 방식이기 때문에 소음이 없어 사무용 가정용에 적합
- 1~2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과 호블호가 가장 적은 키보드
- 제조 과정에 들어간 러버돔 때문에 뛰어난 방수 효과
- 단점
- 키 하나가 고장 날 경우 키보드 전체를 교환해야 한다.
- 동시입력의 제한으로 인해 동시입력이 불가능하다.
- 고무를 누르는 방식으로 인해 손의 피로감이 높다.
플렌져와 펜타그래프 키보드
멤브레인과 비슷한 키보드 하지만 단점을 보안한 플렌져와 펜타그래프 키보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플렌져 키보드란 멤브레인 키보드의 단점인 동시입력이 가능하며 내구성 문제 등의 보안한 키보드이며 펜타그래프 키보드의 경우 쉽게 노트북 키보드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다른 키보드에 비해 비교적 크기가 작고 두께는 얇은 휴대성이 좋은 키보드입니다.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란 쉽게 말해 키를 누를 경우 '딸깍딸깍'하는 소리가 나는 pc방 키보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기계식 키보드라고 다 똑같지 않으며 소리를 줄이고 누르는 느낌은 그대로 살린 갈축 등 각각의 축 종류에 따라 장점이자 특징이 나뉘게 됩니다.
- 기계식 키보드 축 종류
- 청축 : 키를 눌렀을 때 가장 소리가 크며 가장 대표적인 기계식 키보드
- 갈축 : 조용하지만 적당한 키 눌림 소리와 느낌으로 기계식에 입문하기 좋은 키보드
- 적축 : 갈축과 비슷한 소리에 기계식 중에 가장 누르는 느낌이 부드러운 키보드
- 흑축 : 가장 조용한 소리를 내며 키를 누를 때 가장 힘이 많이 들어가는 키보드
- 장점
- 화려한 효과의 멋있는 디자인
- 독립적인 스위치 형식이기 때문에 동시 입력이 가능
- 고장 났을 경우 고장 난 키만 교체하면 수리 끝
- 키를 눌렀을 때 기계식 특유의 소리와 키감
- 단점
- 멤브레인보다 비교적 비싼 가격
- 전체적으로 무거운 무게감
- 방수 기능이 떨어져 오염에 취약하다.
- 조용한 사무실일 경우에는 사용하기 안 좋을 수 있다.
무접점 키보드
말 그대로 접점이 없어 무접점이라고 하는데요. 키 구조에 스프링이 있으며 일정량의 힘을 받으면 스프링이 눌리게 되면서 입력되는 방식이며 스프링으로 인해 키를 눌렀을 때 쫄깃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장점
- 여러 키보드 종류 중에 가장 내구성이 좋다
- 키보드 오염이 있을 경우 물청소까지 가능합니다.
- 키의 반응속도가 빠른 편이다.
- 스프링으로 인해 키감이 쫄깃하다.
- 단점
- 10만 원 이상의 비싼 가격대입니다.
- 일부 재품은 키캡이 호환이 안됨
- 키보드를 오래 안 쓸 경우 키보드가 굳게 될 수 있습니다.
키보드 형태
일반형, 접이식, 텐키리스, 인체공학, 키패드, 한 손 키보드의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 일반형 :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키보드
- 접이식 : 접이식 키보드란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휴대성 높인 키보드
- 텐키리스 : 텐키리스 키보드란 방향키를 기준으로 오른쪽의 0~9까지의 키가 있는 부분을 자른 키보드를 말합니다.
- 인체공학 : 사람의 인체공학적으로 손 위치에 맞게 키보드 모양을 구부린 것을 말합니다.
- 키패드 : 텐키리스와 반대로 숫자 부분만을 모아 만든 키보드를 말합니다.
- 한 손 키보드 : 한 손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키보드인데요. 주로 디자인, 게임 및 작업 위주의 키보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