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 설정

window 10 작업 표시줄 최적화로 깔끔한 설정 하는 방법

by 골드타임 2021. 5. 27.

오늘은 Window 10 작업 표시줄 최적화 설정을 하여 깔끔하게 변경하는 방법으로 작업 표시줄 아이콘 숨김, 배터리 잔량 표시, 색상 변경 등 생각보다 많은 설정이 있는데요. 그중 가장 필요한 설정만 요약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업-표시줄-설정-전후-모습
작업-표시줄-설정-전후

작업표시줄 잠금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설정은 모두 작업 표시줄 설정 창에서 진행합니다.)

작업 표시줄 잠금이란 작업 표시줄의 넓이 및 위치 조정을 하지 못하게 하는 잠금 기능인데요. 작업 표시줄이 좌측 혹은 우측으로 이동하거나 넓어져 창을 가리는 등 불편을 겪으신 분들은 꼭 설정해주셔야 하는 기능입니다. [작업 표시줄]->[오른쪽 커서]->[작업표시줄 설정]에서 가장 첫 번째 잠금을 켜주세요.

 

작업 표시줄 숨김 사용하기

이 설정은 개인의 선택인데요 이설정을 하시면 작업 표시줄이 숨겨져 있지만 아래쪽으로 마우스를 다가갔을 때 올라오는 형태로 평소에 작업표시줄을 가려놓고 싶으시다면 [설정]에서 [데스크톱 모드에서 자동 숨기기]를 켜주시면 됩니다.

 

작업표시줄 단축 하나로 표시 및 사용

딘축 사용 설정은 가장 중요하며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을 더욱 간결하게 만들 수 있는 설정입니다. 창의 이름을 없애고 프로그램 모양만 남겨 놓을 수 있어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업하시는 분이라면 이 설정을 사용하는가 안 하는가에 따라 체감이 확실히 다르실 겁니다. 창에서 [작은 작업 표시줄 단추 사용]을 겸으로 변경해주시고 하단에 [작업 표시줄 단추 하나로 표시]에서 [항상, 레이블 숨기기]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작업 표시줄 우측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하기

표시줄에 표시되는 시간 좌측에 보시면 소리,베터리 잔량 등 컴퓨터를 켜 사용할 때 자동으로 켜지는 프로그램들이 표시되어 나와있는데요. 이때 아이콘을 표시/숨기기 방법으로 [작업표시줄]->[알림 영역]->[표시할 아이콘 선택]->[항상 모든 아이콘 알림 영역에 표시]를 꺼주시면 볼륨, 블루투스, 배터리 잔량, window 보안 등의 아이콘을 표시하거나 숨기기를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표시하지 않는 아이콘은 사용 못하는 거 아닌가 하실 텐데요. [^](=숨겨진 아이콘 표시)에 자동으로 들어가 있으니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색상 변경하기

일단 설정에서 [색]으로 들어가주세요. 그럼 [색 선택]이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선택지는 밝게/어둡게/사용자 지정 3가지이며 [밝게, 사용자 지정]으로 돼있으실 경우 색상 변경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 [어둡게]로 선택해주시고 하단에 [다음 표면에 테마 컬러 표시]에서 [시작, 작업, 알림 센터]를 체크해주세요. 이후 자신이 변경하고 싶은 색을 위에서 선택하여 변경하면 됩니다.

 

작업 표시줄 자주 사용하는 앱 고정하기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우선 켜주시고 켜게 된다면 표시줄에 프로그램 아이콘이 나오실텐데요. 이때 우클릭을 하여 핀셋 모양의 [고정]을 눌러주시면 되고 제거를 하고 싶으시다면 다시 한번 핀셋 모양의 [제거]를 클릭을 하여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