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후에 관리 잘하라는 이유

by 골드타임 2021. 7. 12.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또 투데이 라식까지 여러 수술 방법과 회복 시간이 다 다르지만 하나의 공통점은 바로 관리입니다. 수술 전 관리와 수술 후 관리를 잘하라는 이유는 그 관리로 인해 수술 결과가 더 좋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수술 후 관리할 때 중요한 행동에 대해서 설명드릴 텐데요. 평범하지만 이 평범한 관리로 인해 같은 수술이라도 더 좋은 결과로 원하시는 시력을 갖게 되실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눈 비비는 것이 제일 큰 시력저하와 상처의 원인이다.

수술 후에 평소에 느낌과 확연히 차이가 있어 눈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평소보다 손이 자연스럽게 눈으로 손이 가게 되고 눈을 비비게 됩니다. 세균 감염은 손에서 온다라는 말이 있듯이 손에는 병균이 정말 많기 때문에 수술 후 더욱 주의하셔야 하며 눈을 비비게 됨으로써 상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눈에서 손을 최대한 멀리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제때 넣어줘야 시력 감소와 염증 예방

많은 분들이 아시듯이 눈이 건조한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차원에서 안약을 넣어주는 점도 맞지만 잘 회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한 이유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게 된다면 회복이 늦어질 수 있고 좋아질 수 있는 시력보다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받으신 안약(항생제, 소염제, 인공눈물 등)을 꼭 시간마다 넣어 주셔야 합니다.(일반적으로 3시간 간격으로 안약 투여)

  • 항생제 :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한 안약
  • 소염제 : 세균 등으로 인한 염증 예방을 위한 안약
  • 인공눈물 : 눈의 검조함과 보호를 위해 넣어주는 안약

 

 

 안과에서 주기적으로 꼭 오라고 하는 이유

병원에서 완전히 회복 하기 전까지 주기적으로 병원 예약을 잡게 됩니다. 이때 이상 없는 거 같은데 하면서 안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드린 안약을 안 넣던지, 눈을 비비는 등의 이유로 나도 모르게 상처가 나게 되고 이런 상처들을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지 않는 다면 나중에는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병원 예약이 잡혔다면 예방차원에서라도 꼭 미루시지 마시고 꾸준히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첫날에 몸보다 눈을 쉬어주자.

각 수술 마다 회복 기간이 다르고 스마일라식의 경우 회복기간이 빨라 1~2시간이면 어느 정도 생활하기에 불편함이 적은데요. 병원에서 수술 후 "편하게 쉬어주세요."라는 말을 해주시는데요. 그 말을 듣고 티브이를 보시거나 휴대폰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이건 몸이 편한 것이지 눈이 쉬는 것이 아니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사람-눈
사람-눈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후 관리 잘해야 하는 이유 정리
  1. 눈에서 손을 멀리하자.
  2. 안과에서 받은 안약을 제시간에 넣어주자.
  3. 안과에서 잡아준 예약 날자 미루지 말고 꼭 가야 예방할 수 있다.
  4. 티브이나 휴대폰을 보는 건 눈이 쉬는 게 아니라는 걸 기억하자.

[정보] - 라식과 라섹 수술 전 꼭 미리 알고 행동해야 할 점 알고 있으신가요?

[정보] - 라식과 라섹의 수술 과정 및 특징과 회복 기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