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라식과 라섹의 수술 과정 및 특징과 회복 기간

by 골드타임 2021. 7. 8.

시력교정 수술에는 라식, 스마일라식, 라섹, 투데이 라섹(2 DAY라섹) 총 4가지가 가장 많이 하는 수술로 각각의 시력교정 종류마다 수술 과정, 특징 등에 대해서와 회복기간에 대해 설명드리고 시력교정의 추세와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 라식

수술 과정 및 시간 : 각막을 절편(가로 방향)으로 잘라 열어 레이저를 조사 후 잘라진 각막 절편을 다시 닫는 방식의 수술인데요. 쉽게 참치캔 여는 모양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술 시간은 15~20분이며, 수술의 상처 회복 기간은 1일 이후 시력이 완전히 회복되기까지 1~2개월이 걸리게 됩니다.

 

일반 라섹 특징 : 다른 수술에 비해 각막의 잔여량이 적다는 점이 있지만 수술 후 적은 통증, 빠른 회복의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수술 과정 및 시간 : 스마일 라식은 일반 라식처럼 절편으로 잘라 열어 수술하는 방식이 아닌 열지 않고 레이저로 시력 교정에 필요한 각막 안쪽 분만 잘라 각막 겉 부분에 작은 틈을 내어 그 틈 사이로 자른 조각을 꺼내는 방식으로 수술시간은 5분 이내, 1~2시간 후 일상으로 복귀 가능합니다.

 

스마일라식 특징 : 절개(잘라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각막 잔여량이 일반 라식보다 많지만 결과적으로 각막을 잘라낸다는 점이 있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 안쪽 부분을 조각으로 잘라 작은 틈을 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처 노출이 없고 적은 통증과 빠른 회복, 일반 라식보다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라섹

수술 과정 및 시간 : 일단 라섹의 수술 방법은 각막의 겉몉을 깎는 방식으로 알코올을 사용하는 화학적 수술과 브러시를 이용하여 수술하는 물리적 수술 2가지로 나뉘게 되며 수술시간은 5분, 회복 기간은 일주일, 시력 회복 기간은 1~2개월이 걸립니다.

 

일반 라섹의 특징 : 라식은 빠른 회복(1일)과 적은 통증이 였다면, 라섹은 회복시간(일주일)이 길고 통증이 있다는 건데요 하지만 각막을 절개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각막의 잔여량이 많아 안전성이 높고 부작용 또한 줄어든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DAY라섹(투데이라섹)

수술 과정 및 시간 : 2 DAY라섹이 생기기 전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회복 기간이 길면 안 된다는 점 때문에 라식을 하시는 분들이 있었는데요. 투데이라섹의 경우 어떠한 접촉없이 레이저 사용만으로 각막을 깎는 수술로 수술 시간은 2분 상처 회복 기간 2~3일, 시력회복은 2주입니다.

 

투데이라섹 특징 : 불필요한 접촉이 없는 시술이기 때문에 각막의 손상 면적이 또한 더욱 줄어들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두꺼운 각막을 갖고 있을 수 있을뿐더러 안전성이 높다 것에 비해 회복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라식 및 라섹은 어떤 추세로 가고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요즘은 라식과 라섹 모두 안전성을 중요시하고 개인에게 맞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라식보다는 라섹을 추구하는 편이며 우리나라는 연 20만 명 정도가 라식과 라섹을 받고 있으며 라식의 경우 스마일라식, 라섹의 경우 2 day라섹이 많이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술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무리  빠른 수술이고 좋다고 해도 안전성이 없다면 하는 와중에도 불안하기 마련입니다. 어떤 수술이 좋다고 해도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3가지를 생각해보시고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신다면 안전하고 만족하시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시술의 안전성이 높은가?
  2. 자신이 원하는 근접한 시력을 가질 수 있는가?
  3. 개인에게 잘 맞는 시술인가?

추천글-라식과 라섹 수술 전 관리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