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세금 신고 잘못했을 경우 수정신고와 경정청구 개념 및 하는 방법

by 골드타임 2021. 6. 8.

종합소득세와 부가가치세 등 세금 신고를 잘못했을 경우 수정신고 혹은 경정청구를 해야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요. 수정신고 혹은 경정청구를 어떤 상황에 해야 하며 신고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정신고와 경정청구란?

수정신고에 대해서 우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정신고는 부가가치세(부가세) 혹은 종합소득세 등 세금 신고하실 경우 신고해야 할 금액 혹은 세금계산서 증빙서류 등을 빠뜨려 신고해야 할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신고하여 정상적으로 납부해야 할 금액보다 적은 경우 수정신고로 신고해야 합니다.

 

경정청구란 수정신고와 반대로 실제로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이 신고하거나 결손 혹은 환급세액을 적게 신고하여 측정된 납부 금액에서 환급을 받아야 하는 경우 경정청구로 신고해야 합니다.

 수정신고 및 경정청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해야 하는 이유

일단 수정신고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정신고를 하게 될 경우 과소 납부세액(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적게 납부한 금액)에 대한 가산세를 내야 하며 이를 "과소 납부 가산세"라고 합니다. 2년 이내에 신고할 경우 가산세에 대해서 감면을 받을 수 있게 되고 얼마나 빠른 수정신고를 하였는가에 따라 추가적인 가산세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6개월 이내 50% 가산세 감면
  • 6개월~1년 20% 가산세 감면
  • 1년~2년 이내 10% 가산세 감면

경정청구의 경우는 신고 기간이 끝난 후로 5년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하며 경정청구를 하게 될 경우 처리 기간은 2개월이며, 2개월 이내에 경정 청구가 처리되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및 부가가치세 수정 신고 및 경정청구 방법

기본 방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들어가시면 입력 서식 등 선택하는 부분에서는 각 상황마다 다르고 증빙서류 또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혼자 하시게 된다면 어려움을 겪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대책으로는 세무사에게 문의하셔서 도움을 받는 게 시간 절약하여 가산세 감면을 받으실 수 있는 간편한 방법입니다.

  • 홈텍스 로그인 > 신고/납부 > 세금 신고 카테고리 > 종합소득세 혹은 부가가치세(해당 사항 선택) > 수정신고 혹은 경정청구(해당사항 선택) > 입력란에 차례로 입력 후 신고 완료

이후 보라색 칸으로 [증빙서류제출] 선택 후 기존 신고서와 수정한 신고서를 비교할 수 있도록 작성하여 서류 제출해주셔야 정상적으로 환급을 받으실 수 있고 증빙서류 제출하지 않으시면 신고가 철회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